본문 바로가기
자기개발

당위성(當爲性)

by 양평 대저택 2020. 7. 24.
728x90
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
 

당위-성 當爲性

 

마땅히 그렇게 하거나 되어야 할 성질.

 

當 마땅 당
부수 田 총획 13획

1 마땅

2 밑바탕, 바닥

3 저당(抵當)

 

爲 할 위
부수 爪 총획 12획

1 하다

2 위하다

3 다스리다

 

性 성품 성
부수 忄 총획 8획

1 성품(性品), 타고난 사람의 천성(天性)

2 바탕

3 성질(性質), 사물(事物)의 본질(本質)

 

어떠한 일을 할때 타인을 설득하거나 개인이 추진하는 것에 대한 메시지 즉 목적을 분명하게 세우는 것이 아닐까?

 

철학적으로 긍정적 내용이 많이 존재한다면 좋은 일이 될 수 있을것이다.

 

모든 일에는 부정적인 내역과 긍정적인 부분이 공존하기 때문에 그 시점에 맞는 당위성 즉 명분이 좋아야 될듯 합니다.

 

 

당위성이란 모든 사람 앞에 당당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.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. 무언가 뒤가 구리면 안 되는 것이다. 마음이 찜찜하면 안 되는 것이다. 누가 알게 될 가봐 쉬쉬하면 안 되는 것이다. 전전긍긍(戰戰兢兢)하면 안 되는 것이다. 모든 사람이 수긍(首肯)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. 끼리끼리만 알면 안 되는 것이고 모의(謀議)당사자들만 알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. 그것은 하나의 구실이요 변명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.

이(利)를 보면 의(義)를 생각하라 했다. 義는 宜와 통하는 말이다. 宜는 당위성[宜當]과 통하는 말이다. 의당(宜當)과 통하는 말이다. 이익(利益)이 생긴다고 덮어놓고 좋아 하기만 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. 당위성을 생각해야 한다. 무언가 찜찜하다는 생각이 들면 그리 하지 말아야 한다. 나로 인해 누군가 부당하게 손해를 보는 일이 생긴다고 생각되면 재고(再考)해야 한다. 다시 생각해야 한다. 그것이 부머랭(boomerang)이 되어 되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. 그래서 당위성을 찾고 명분을 찾는 것이다.

(출처 : 이규임 한국영상제작학회 명예회장)
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
 

- 참조

m.ipcs21.com/view.php?idx=36685

search.naver.com/search.naver?sm=top_hty&fbm=1&ie=utf8&query=%EB%8B%B9%EC%9C%84%EC%84%B1

728x90